Ⅰ. 법실증주의의 개요
1. 자연법과 법실증주의의 비교
‘악법도 법이다’라는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말이 있다. 나는 이것이 법실증주의를 가장 잘 나타낸 말이라고 본다. 법학에는 크게 두 가지의 사조가 있다. 하나는 자연법 사상이고, 나머지 하나가 바로 법실증주의이다. 자연법이란 신의법, 내
법실증주의학파의 논박을 받을 때까지 법철학계를 지배하였으며, 자연법론은 근세에 이르러 교회의 구속에서 해방되어 근대적 합리주의의 처지에서 설명하게 되었다. 그로티우스는 인간의 이성에 의거한 자연법의 존재를 설명하여 근세의 개인주의·합리주의·공리주의의 사상이 대두됨에 따라 종래
법실증주의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를 너무 맹신하면 히틀러와 같은 독재자가 나타날 수 있다.
그에 바하면 자연법주의는 악법이면 지키지 않고 준수할 수 없다는 것으로 모든 것은 인간의 본성과 자유의지로 인정하여 법보다는 사람을 최고로 생각하는 인본주의에 입각한 것으로 법보다는 인간의
법실증주의는 ① 실정법을 초월하는 자연법의 존재를 부정하였다 ② 법해석에 있어서 법 이외의 요소를 배제함으로써 법학 및 사법의 중립성을 기도하였다 ③ 법의 삼단논법적 적용을 통하여 법적 안정성에 기여하였다 ④ 법을 주권자 또는 승인된 권위기관의 명령으로 보았다 ⑤ 법효력의 근거를
I. 서론
법철학은 법과 철학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학문으로서, 법과 사회의 관계, 법의 기원과 본질, 법의 가치와 정당성 등을 탐구하는 분야입니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자연법론과 법실증주의라는 두 가지 주요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자연법론은 법이 자연적인 원리와 이성에 근거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