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을 통하여 불교사상을 진술하는 쪽보다는 작품 전체의 서술 과정에서 독특한 서사적 장치를 활용하여 등장인물들의 경험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그것이 거듭 성찰되게 함으로써 깨달음의 세계를 이끌어내었다고 하겠다. 세속의 애욕 경험을 통하여 깨달음의 세계로 나아간다는 점에서 조신몽 과 구
법으로써는 생사의 괴로움을 해탈할 수 없다고 깨닫고 그들을 떠나 부다가야 부근의 산림으로 들어갔다.
여기에서 그는 당시의 출가자의 풍습이었던 고행(苦行)에 전념하였으나, 신체가 해골처럼 되었어도 해탈을 이룰 수는 없었다. 그는 6년간의 고행 끝에 고행을 중단하고, 다시 보리수(菩提樹) 아
Ⅰ. 서론
동아시아 문화권에 불교가 미친 영향은 엄청나다. 불교는 동아시아인들의 정서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중국 역시 예외가 아니다.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 방식에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이다. 최근 수세기 동안 중국에서는 불교가
1. 존엄사에 대한 불교의 입장
존엄사에 대한 논란은 ‘존엄사’ 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시점부터 시작하여 2009년 6월 국내 최초로 대법원에서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중단하라’ 는 판결을 받은 사건을 뒤이어 불교를 비롯한 각 종교계에서의 논란은 계속 되고 있다.
부처님의 생명존중 사상
4. 김만중의 생애와 사상관
김만중의 호는 서포이며 인조 15년에 출생하여 숙종 18년까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그는 유복자로 태어나 부친을 한 번도 보지 못했음을 한으로 여겼고 어머니 윤 씨에 대한 효성이 각별했다. 어머니의 엄격한 훈육 아래서 영특한 자질을 타고난 서포는 16세에 진사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