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된 오기와 상앙의 변법, 개혁은 경제발전과 재정확립 외에 막강한 무력양성, 철저한 사회개혁, 강력한 군주권 확립 등의 부국강병 추진과 중앙집권체제 수립 등의 정치, 군사적 개혁에 집중되었다. 이후 한비자는 이들의 사상을 종합한다. 한비자 이전의 법가 사상가중 상앙이 단연 돋보인다.
사상의 바탕
백성을 덕으로 다스려야 하는가, 법으로 다스려야 하는가 하는 덕치와 법치의 사상적 대립은 춘추시대부터 나타났다. 정나라의 재상 자산은 청동기로 된 솥을 만들어 법률 조문을 새긴 성문법을 공포했다. 농민 간의 계층분화와 씨족공동체의 해체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종래의 관습법으
인간본성의 이해
인간의 본질이 무엇이며 어떤 것인가를 탐구하고 인간상을 유형화하려는 시도는 예로부터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져 왔다. 조직 내 인간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고, 예측하고, 통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간본성에 대한 규명을 해둘 필요가 있다. 대체로 인간은 사고하고
있기 때문에 오직 후한 상과 엄한 벌만이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힘과 수단이 된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행위를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남들이 부러워할 정도의 후한 상을 주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를 금지하기 위해서는 추상같은 엄한 벌로 다스려야 한다는 것이 한비자의 법치사상이다.
법치사상」,한국법철학회, p.213~214
두 번째로 시행된 2차변법은 가족제도를 다시 개혁하여 새로운 소농을 창출하고, 이를 통한 국부(國富)의 증대와 국가통제력을 강화하였다. 남녀무별(男女無別)의 서쪽 오랑캐의 야만적 습속을 버리게 하였을 뿐 아니라 소가족제도를 확립하였고, 이강수,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