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정권과 불교계의 관계
무신정권과 기득권을 누렸던 교종 쪽의 불교사원은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했다. 불교 쪽에서는 무인들을 정권의 쟁탈자로 보았고, 그에 따라 직접 무인정권에 싸우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무인들의 갈등에 참여하기도 하고, 왕과 귀족들이 왕권회복을 시도할
작가의 생애에 대한 연구자들은 그의 친일행각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시키는 경우가 많기에 작품과 작가의 깊은 연관성에 대한 고찰이 부족한 것 같았다. 따라서 본문의 내용은 주로 이광수의 생애와 사상, 친일의 사상적 배경 등을 주로 하여 작가와 작품과의 긴밀한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자.
Ⅰ. 서론
불교 사상의 전개 과정을 알아보기로 하자. 불타가 입멸(入滅)한 후, 불교는 소승 불교를 거쳐 대승 불교로 발전하였다. 소승 불교는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만 몰입하여 사회와는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였다. 이와 달리, 대승 불교는 중생과 감께 하는 대중 불교이
법화경에 입각한 일승 사상 체계화. 일본 천태종 창시
2) 구카이(773-835)
-중국에서 방대한 밀교 경전과 법구 등을 가지고 들어와 일본 진언종 창시, 현실문제에 대한 주술적 해결, 현실 사회와 불교의 조화 추구
2. 호넨의 정토신종 - 정토종
-말법 사상을 배경으로 정토 신앙이 귀족들 사이에서
Ⅰ. 개요
소작농 가정에 태어나 1902년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된 후 동학(東學)에 들어가 서기가 되었으나 관헌의 탄압이 심해지자 1904년 상경하였다. 이듬해 친일단체 일진회(一進會)의 추천으로 도일. 메이지(明治) 학원에 편입하여 공부하면서 소년회를 조직하고 회람지 ≪소년≫을 발행하는 한편 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