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고
예전에 티비에서 보았던 벙어리삼룡이가 생각이났다. 요즘은 미디어시대라서 그런지 책을 접하기가 쉬운일이아니다. 오히려 시각적인 느낌이 먼저 와닿는 세대를 살고있는 나에게 어린시절 티비속의 벙어리삼룡이의 이미지는 너무나 강했다. 그러한 선입견을 가지고 이책을 읽었지만 '
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
,『십칠원오십전』,『여이발사』,『행랑자식』등은 그가 최초에 가졌던 그러한 감상성(感傷性)을 극복하여 좀 더 냉정한 객관적인 자세로 넘어갔고, 그가 요절하기 직전에 발표한 『물레방아』, 『뽕』, 『벙어리삼룡이』등은 그 이전까지의 그의 주관적인 애상과 감상을 청산하고 객관적인 사
Ⅰ. 개요
1922년에 발표된 나도향의 작품에서는 주체할 수조차 없을 정도의 값싼 감상만으로 가득 채워졌던 작품세계가 1923, 4년에 이르러서는 냉혹한 현실과 부딪쳐서 흘리는 눈물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눈물 흘리는 주인공들이라는 공통점에서 볼 때, 1922년부터 1923, 4년까지를 한데
작가에서 사실주의적 작가로 변모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는 이때의 과도기적 작품으로 「행랑자식」(1923.10), 「여이발사」(1923.9), 「전차차장의 일기 몇 절」(1924.12)등을 발표했다. 그리고 후기작품으로는 현재 많이 알려져 있는 「벙어리 삼룡」(1925.7), 「물레방아」(1925.9), 「뽕」(1925.12)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