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 연극
1.표현주의 연극의 등장
1.1 역사적 배경
기존 사회,질서에 대한 저항극으로서 1차대전 이전의 가부장적인 가족제도와 자본주의 산물인 관료주의와 부르주아의 권위적 태도 융통성이 없고 시민들을 옥죄는 완고한 사회질서 그리고 산업화로 인한 단순화된 기계화적인 인간의 삶에
<라> 분위기
표현주의 극 속 주인공의 정신은 여러 이유로 왜곡 되어 주인공의 시야 역시 왜곡되어 있다. 위태하게 기울어진 건물, 방의 벽 또한 색깔 역시 인물의 심리를 나타낸다. 또 인물의 동작과 언어가 기계처럼 보이고, 똑같은 인물의 모습 그리고 사물이 등장하면서 극의 분위기가 악몽처럼
베데킨트
독일의 극작가. 하르트만의 염세철학(厭世哲學)의 영향을 받았다. 표현주의문학의 선구자로 간주된다. 야유와 풍자의 작가로서 낭만파의 아르님 ·호프만과 비교된다. 주요 저서에 《판도라의 상자》(1904), 《깨어나는 봄》(1891) 등이 있다.
베데킨트는 사상적 내용과 소재면에서는 자연주의
베데킨트(Claus Wedekind)의 실험에서 참가자 여성은 페로몬이 포함된 땀 냄새를 통해 자신과 다른 면역 체계를 가진 남성을 선택했는데 베데킨트는 이를 질병 감염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자손을 생산하기 위한 것으로 설명한다. 다른 면역체계를 지닌 파트너를 선택함으로써 2세의 면역체계를 강화한다는
베데킨트(1864-1918)를 위한 추모 행사를 주최하기도 한다. 그는 전쟁 말기에 징집되어서 위생병 보조원으로 아우구스부르크 야전 병원에서 근무하며 이때의 체험을 토대로 ‘죽은 병사의 전설(1918)’이라는 반전시를 쓴다. 이 시로 인해 브레히트는 일찍이 나치스의 블랙리스트에 오르게 된다. 이후에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