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고 노동자들의 삶을 담고자 했던 이른바 “노동자영화”(Arbeiterfilm)를 만들어내던 ‘베를린영화학교’ 출신이었던 것이다. 결국 영화를 통한 사회적 발언이 쇠퇴했던 독일 영화계의 상황은 켄 로치를 존경하는 ‘베를린파’ 감독 베커에게 지속적으로 불리하게 작용했다.
베를린파, 하이델베르크파, 드레스덴파, 뮌헨파 그리고 하이델베르크에서 자극을 받은 슈바벤 파 등으로 나누어지지만 통상 낭만주의는 초기 낭만주의와 후기 낭만주의로 분류된다.
2.개념
낭만주의의 개념 규정은 다층적이지만 독일 문학사의 시기 구분과 관계되는 좁은 의미의 개념과, 어원에
자연주의가 일어난 시기를 구분하기란 어렵다. 분명한 윤곽을 가진 단일한 하나의 통합 운동도 아니고 분명한 한계를 지을 수 있는 어떤 시기에 국한되지가 않았다. 자연주의 시대의 19세기는 급속하고 급진적인 하나의 전환기였다. 우선 우리는 19세기를 일관한 일련의 정치적 격동을 간과 할 수는 없
알렉스의 어머니는 그녀의 남편을 서독으로 보내고 동독의 국가 이데올로기인 사회주의에 대한 열혈 공산당원이 되었다. 그러나 시대가 급변하면서 사회주의국가인 동독에서도 자유의 물결이 치게 되고 알렉스의 어머니는 자유를 요구하는 동독시위대와 그 속에 있는 알렉스를 보고 충격을 받아 혼수
Ⅰ. 영화에 들어가며......,
영화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여러 가지가 있었다. 특히 90년대 동독의 몰락 이후에 독일이라는 공간이 겉으로는 통일이 되었다고 하지만 독일은 통일되지 않았다는 말이 있을뿐더러 ‘오씨(Ossis)와 베씨’(Wessi)로 갈라진 통일 독일의 상황에서 ‘굿바이 레닌’은 그런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