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현악기의 소재
아주 오랫동안 현악기의 현을 만드는 재료의 종류는 극히 제한되어 있었다. 대개 현의 재료들은 각 지방마다 특색 있는 재료들로 이루어졌는데, 예를 들어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섬유를 가공한 후 꼬거나 땋아서 만든 비단을 현의 재료로 이용했다. 또한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는
클라리넷이 B으로서 기보음 보다 장2도 아래 소리가 나는 것처럼 생각해서는 안 된다.
리코더는 편의상 조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다장조의 “도”음과 “파”음의 최저음으로 소리가 나도록 만들어진 악기라는 것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또한 리코더는 운지 하는 방법에 따라 바로크식과 독일식
Ⅰ. 개요
‘악기 연주’는 “노래 반주”를 위한 목적을 지닌다. 그러므로 ‘노래 부르기’와 함께 가르쳐질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정해진 몇 가지(한정된 간단한) 악기’를 통하여 그런 시도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학생들은 어떤 ‘규칙’에 의거하여 음악수업에 임한다. 더욱이 습관적
Ⅰ. 개요
음악이 있을 수 있게 하는 기본적 요소, 즉 음과 이들의 제반 특성들을 다루는 영역을 크게 인지적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Califomia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1971). 이 영역은 사실상 음악 학문 이론의 기저를 이루는 영역으로 음악의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야 하는가와, 인간의 음악에 대한 지적 행
1. 서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한번쯤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를 보거나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드라마는 치매에 걸린 노인, 일상에 지친 주부, 10대 문제아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보통 사람들이 음악으로 자신의 자아를 찾는다는 이야기가 펼쳐지면서 클래식과 대중과의 거리를 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