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더스는 록큰롤로 대표되는 미국 대중문화에 빠져 목사가 되겠다는 유년기의 꿈을 포기하게 되었다. 아버지의 뜻을 따라 뒤셀도르프의 의과대학에 진학하나 2년 만에 그만 두고 화가가 되려는 생각으로 파리로 갔다. 그곳의 시네마데끄에서 오즈 야스히로, 로베르 브레쏭, 존 포드, 니콜라스 레이의
1. 감독 빔 벤더스
1945년 독일 뒤셀도르프 출생으로 파스빈더와 더불어 전후 독일을 대표하는 감독이자 뉴저먼 시네마의 기수로 평가된다. 2차대전이 바로 끝난 후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미군의 점령 통치, 나치 잔재의 청산, 그리고 전후 복구사업으로 뒤숭숭한 서독의 50년대에서 유년기를 보냈
벤더스 등이 신독일영화를 이끌던 주역들이다. 기성영화인들을 격렬히 비난하며 새로운 방식의 작업을 통해 영화를 제작했던 신독일영화의 감독들은 왕성한 활동으로 독일영화의 활력을 불어넣었다. 드디어 세계는 독일영화를 주목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관심들에 걸맞은 걸작들이 탄생했다.
신
벤더스, 폴커 슈렌도르프, 알렉산더 클루게, 베르너 헤르조그 등의 감독이 활동한다. 그들은 신인감독들에 대한 문호개방, 처녀작의 자금 원조, 영화학교 개설 등을 요구한다.
이 장에서는 뉴 저먼 시네마 사조의 대표작들 중 폴커 슐렌도르프 감독의 양철북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
1.그의 관심사는 명백하게 가정 생활에 관한 것이다
2.그의 가정에의 관심이 사회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발전한다.
3.사회에의 관심이 서민에게로 옮겨간다. 이는 미조구치 겐지와 오즈의의 공통점으로 파악4.오즈의 세계는 정(stillness)의 부분이다.
5.등장인물, 가정, 사회에의 관심으로 아이들 속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