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ho is Walter Benjamin?
1.1. Aura of Benjamin
1.1.1. 비주류, 혹은 선구자로서의 벤야민 김광남,「발터벤야민의 미학에서 아우라(Aura)의 몰락과 지각의 변화」, 2005, 대진대 철학과 문화철학전공 석사, p. 1~3 참조
1.1.1.
발터 벤야민 Walter Benjamin, 1892~1940, 이하 ‘벤야민’으로 표기.
은 20세기 초반, 세계경제
벤야민의 이론에서의 바로크의 개념은 ‘현대’ 즉 계몽주의적인, 역사에 대한 낙관적인 진보, 완결성, 폐쇄성, 통일성에 대한 반발적 개념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즉 벤야민은 수많은 희생을 외면하고 진보의 결과만을 절대시하고 결국에는 진보라는 개념 자체가 신화화되는 시대에 있어서, 그와는 반
Ⅰ. 서론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속에서 발터 벤야민이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었을까. 오늘은 발터 벤야민이 이야기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바탕으로 세가지 단어에 대한 나의 견해를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제시어는 아우라, 전시가치, 제의가치로 벤야민은 어떤 생각을
벤야민에게 있어서 예술 그 자체의 몰락이 아니라 전통적 예술 작품이 가지고 있었던 종교적 가치의 몰락이고 동시에 종교적 숭배 가치와는 무관한 새로운 형태의 예술의 시작을 의미한다.
예술의 영역에서 아우라의 몰락과 더불어 벤야민이 주목하는 것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수용과 예술의 새
가. 정치의 예술화
앞서 말했듯이 벤야민에게 대중은 이제 예술의 정치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집단이 된다. 그러나 세계 2차 대전을 기점으로 나치에 의한 즉, 파시즘으로 대표되는 정치적 아우라가 예술에 투입되기 시작한다. 아름다움으로 치장되어 있는 예술의 내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