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야민은 “기술복제의 등장으로 예술작품의 아우라(Aura)가 몰락한다”는 그만의 독특한 언어―즉, 텍스트―로 현대 대중문화의 징후를 분석한 것이다.
하지만 벤야민은 아렌트 H. Arendt, 1906~1975
가 지적한 바와 같이 당대에는 비주류 학자였다. 동시대인들에게는 인정받을 수 없고, 사후에야 명성
작품의 일회적인 현존재를 규정하며, 바로 아우라의 기본이다. 그런데 이것들만으로 아우라가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아우라는 객관적 속성 외에도 인간의 경험과 주관에 의해 형성되는 주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중세시대 아우라는 '귀한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때문에 종교적
아우라는 종교적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아우라는 일종의 ‘신비한 기운’이며 ‘호흡’입니다. 또 어떤 사람들을 감싸고 있는 ‘분위기’와 ‘기운’이기도 합니다.”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196p-
아우라는 발터 벤야민의 저술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사진의 작
Ⅰ. 서론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속에서 발터 벤야민이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었을까. 오늘은 발터 벤야민이 이야기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바탕으로 세가지 단어에 대한 나의 견해를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제시어는 아우라, 전시가치, 제의가치로 벤야민은 어떤 생각을
아우라'의 개념으로 잘 알려진「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은 벤야민을 현대 매체미학의 선구로자 평가받게 한 유명한 에세이다. 이 글은 새로운 현대의 기술이 어떻게 전통적인 예술개념을 전복시키며, 기술에 의해 지배되는 자연에 대한 충실한 모사로서의 영화에 주목하는지를 보여준다. 이 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