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했다. 박해 당하던 기독교인들은 카타콤이라는 곳에서 공동으로 주거했다. 카타콤에는 박해시대의 미술이 드러난다. 로마에서 잘 사용되던 미술형식(그레코로만)에 기독교의 의미와 상징성을 담아 새로운 기독교 도상을 만들어냈다. 보안 유지를 위함이었다. 포도송이와 물고기가 그 예시이다.
벽화를 남겼다.
◦ 이집트 미술의 특징
1) 정면성 : 예술품이 모두 정면을 바라보고 있으며, 중심선을 중심으로 좌우로 대칭을 이루고 있음
← 이집트인들에게 중요한 것은 현실의 살아 움직이는 삶이 아니라, 사후세계에서의 영원의 삶이다. 영원성을 상징하는 부동성이야말로 이집트 조각이 표현
도상(圖像, Icon)은 종교, 신화 및 그 밖의 관념체계 상 어떤 특정한 의의를 지니고 제작된 미술품에 나타난 인물 또는 그 형상이다. 도상은 가장 일반적인 용법에 따라 말하면 단지 이미지, 형상 혹은 닮은 꼴이다. 이 정의에는 비슷함(resemblance)이라는 개념이 묶여 있다. 도상은 그것이 표시하는 것과 비
도상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를 하나 가지고 있다. 보관 정면에 커다란 보상화문이 있고 그 위에 희미하게 선정인 여래좌상의 화불이 있는데, 이렇듯 반가사유상에 화불이 있는 예는 중국에서는 가끔 보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다. 또한 중국에서는 교각미륵보살상에서도 종종 화불이 보이고 있
한국고대의 고분벽화와 고령 고아동 고분벽화
Ⅰ. 머리말
삼국은 예로부터 왕이 죽고 장사를 지내면서 무덤을 만들었는데 왜 무덤의 벽에 그림을 그렸을까? 도대체 이 벽에 그려진 그림들의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덤에 묻힌 왕과 벽화의 관계는 어떠한가? 라는 생각을 어쩌면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