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 장승이나 매굿 등 민족 제의적 성격이 드러나는 점 등이 그러하다. 그로 인해「변강쇠가」에 대한 연구자들의 해석은 상이하다. 변강쇠가 연구의 본격적인 시작을 연 서종문 교수는 「변강쇠가」를 장승동티로 인한 강쇠의 죽음과 치상을 하층 유랑민 강쇠와 옹녀의 정착의지가 좌절되는 것을 희
변강쇠가 〉 가 잘 짜여 있다는 인상을 주기보다는 아무렇게나 얽혀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는 점도 그러한 가능성을 짐작하게 해 준다. 이 작품은 겉으로는 매우 희극적으로 보이지만 속으로는 비극적 구조를 감추고 있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대부분은 떠돌아다니면서 삶을 즐기는 인물들
변강쇠가>, <장끼타령>, <수궁가>, <적벽가>, <배비장타령> 등의 여덟 마당으로만 기록되어 있는 점이 특징적이다. 여기에 기록되지 않은 나머지 4마당은 잘 불리지 않았거나 기록자의 정서에 부합하지 않았던 것으로 짐작된다. 그리고 같은 시기 신재효가 정리한 사설에서는 이유원의 기록에서 <배비장타
점에서나 귀중한 문화 유산으로 인정받고 있다.1)
판소리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국민적 향유를 이룩한 대표적 장르였으며, 연행예술로서의 가치와 함께 서사문학사에서도 귀중한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판소리는 음악과 문학 그리고 공연을 중심으로 하는 종합 예술로서 문학적인 내용의 전개를
(1) 분포지역의 동일성
판소리와 판소리 창자의 분포지역이 무가의 시나위권과 일치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무가나 민요는 크게 세 권역으로 나누어지는데, 시나위권이란 경기도 남부,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서부 지역을 가리킨다. 특히 이 지역을 시나위권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지역의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