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종교는 사회에 의하여 창조되고 또 사회를 창조 한다. 종교는 공동체에 의하여 그 자체의 깊이에 대한 상징적인 자기 명시로서 창조된다. 그대신에 종교는 공동체를 창조 한다. 다시 말하면 종교는 공통된 가치들 가운데서 그 구성원들을 확증하고, 새로운 세대를 살아있는 전통
Ⅰ. 절대주의 시대에서 근대사회로의 변동
1. 절대주의 시대의 유럽
유럽, 특히 서유럽의 역사에서는 16세기부터 18세기까지의 시기를 절대주의 시대라고 일컫는다. 이 시기는 유럽 사회가 중세적인 봉건사회에서 벗어나서 근대 시민사회로 옮아가는 과도기적인 시기로서, 봉건적인 요소와 근대적인
변동사회이기 때문에 일정시기에 걸쳐 실시되는 형식적인 학교교육만으로는 사회에 나와서 인간답게 살 수 없으며 또 정보화 사회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이 끝난 후에도 평생을 두고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평생교육은 1960년
변동사회에 적응시킨다.
결국 노인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은 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 보다 만족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기 위한 것에 있다. 노인교육의 목적 역시 노인들로 하여금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는 자세를 견지하고 생활 속에서 삶의 보람을 터득하게 하는 것으로 그 필요성과
제9장 사회과의 가치교육
9.1 가치교육의 필요성
(1) 가치교육의 필요성
* 사회과교육은 애국심을 기르고 민족문화를 존중하며 국가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중요한 목적으로 하는데 이들은 모두 가치와 관련되어 있음.
1) 변동사회의 가치 갈등 심각성: 사회변동이 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