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례적인 속례(俗禮)라 하더라도 그것 이 정례에 맞으면 이를 좇게 하였고, 고례에도 없는 국속(國俗)이라 하더라도 이를 무조 건 배척할 것이 아니라 정례와 시의로써 그 시비를 가려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였다.
③ 사계 예학은 계몽성과 실용성이 강한 예학이었다. 김장생은 「상례비요」의
<한중록閑中錄>
記四
연대표
사건 연대표.
세자의 죽음과 폐서인.
내용
P.296-316.
조선왕조실록 비교.
자료
사도세자의 병증.
임오화변에 대한 각 관점.
풍속, 인물 조사.
목차
왕조 년도
(서기)
혜경궁 홍씨의
나이
날짜
사건
영조 26년
(1750)
16세
8월 27일(정유)
첫 원손(의소)의 탄생.
영조 28년
(1752)
18세
3월
동양에서의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동양의 아동관)
동양에서 아동에 대한 이해 역시 20세기 이전의 서양과 마찬가지로 매우 관념적이었다. 동양에서 아동에 대한 이해는 이슬람문화권, 불교문화권, 유교문화권에 따라 그 양상이 매우 다르다. 이 자료에서는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한 유교문화권에서의
예학의 강화-김장생, 송시열의 사상
1.성리학 시대에서 예학 시대로
조선 후기 사상사에서 주목해야 할 흐름의 하나가 예학의 발전이다. 대개 임진왜란 이후부터 실학이 대두하기 이전 1백여 년을 ‘예학시대’로 규정한다. 17세기에 예학이 발전한 것은 조선유학의 한 특색으로 근세유학의 변천 과정을
우리 문자는 초성, 중성, 종성의 삼분법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 음운학이 한 음절을 2분하여 성과 음으로 구별한 것에 대하여 이 삼분법의 기초는 우리 음운에 바탕을 둔 진정한 음소적 문자체계에 가까워질 수 있었다. 國語史慨說 (李基文, 태학사)
이 논문의 연구과제는 초성, 중성, 종성 중에서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