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 전에는 침묵으로 일관하다가 미녀로 변신하고 난 뒤에야 비로소 남편의 잘못을 따지고 나선다. 또한 그녀는 부덕보다는 외모를 지나치게 중시하는 남편의 잘못보다는 남편이 오륜을 저버렸다는 점을 더 문제 삼고 있다. 그녀의 비판적 시각은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유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1. 그때와는 다르게 읽어 보자.
내가 변신이야기를 읽기 시작한 이유는 그저 세계문학 명작을 살면서 한 번쯤은 읽어보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에서였다. 처음에 책을 읽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느낀 것은 <아. 그리스 로마신화구나> 였다. 뭐 어쩌겠나. 딱히 좋아하지도 않고, 뻔하고 지루한 이
1. 서 론- 들.어.가.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2002년작)은 발표하자마자 큰 인기를 끈 일본의 대중적인 애니메이션이다. 우리나라에 수출이 되어서도 큰 인기를 끌었는데 무엇이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을까. 다른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 영화가 그렇듯이
[구비문학의 세계] 설화 가운데 민담 2편을 선택하고 각 민담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기존 연구 성과를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 제시
Ⅰ. 서론
민담은 입으로 이야기하고 귀로 들으면서 여러 세대에 걸쳐 말로 이어져 계속 전승되어온 구전문학의 한 형태이다.
민담은 다루고 있는 소재, 주제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