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상에 따른 작품 소개
거인 설화는 창조신화적 성격을 비교적 온전히 지니고 있던 초기 무가 속에서의 모습과는 달리 후반으로 올수록 지나치게 희화화되거나 특정, 일정 부분과 관련하여 변이된 모습으로 전승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거인신격의 신성성이나 현실성에 관한 사
(2) 나약한 사대부 - 김 진사
운영의 상대 인물 김 진사는 주인공답게 용모가 미려하고 재주있는 인물로 묘사된다. 유영을 만나 김생이 자신을 소개하기를 ‘소년 협기로 자제하지 못하는 정을 운영과의 녹고(綠故)로 부모의 유체를 보존치 못한 불효자식’이라고 설명한다. 이것은 전생에서 사랑에
양상으로 그 맥을 이어가고 있음을 밝힐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현대문학 장르 중 희곡에서 발견되는 전통연희의 현대적 수용과 변이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극 상연을 전제로 하는 희곡은 산대놀이, 판소리, 무속 제의 등이 가진 극적 성격을 지니고 있기에 그 수용, 변이양상을 살
양상, 하늘에서 어려운 시험을 통과하는 양상, 노모를 그리워하여 지상세계로 내려왔다가 다시 금기를 어겨 승천하지 못하고 수탉이나 뻐꾸기가 되는 양상 등 다양한 변이를 보인다. 대중들에게 오랜 시간 사랑 받은 결과 수많은 각편(各篇)들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민담이 이야기의 중간 부분에서 변
변이가 나타난다. 우리가 앞으로 살펴볼 오뉘힘내기 전설의 기본 모티브는 여러 양상의 변이로 나타나는데 이중에서도 역사적 인물-충청남도
부여의 이몽학, 전라북도 김제에서의 정여립, 전라남도 광주에서의 김덕령, 제주의 오찰방 등-과 결부된 이야기가 많다. 이들 변이는 충청도를 중심으로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