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대의 철학사상은 이미 19세기 중엽의 헤겔 철학에 대한 반동에서 서서히 태동하였고, 1930년대를 전후하여 그 전체적인 윤곽을 드러내었다. 19세기 독일 철학의 정상이었던 헤겔 철학의 붕괴는 헤겔학파 내에서 L.포이어바흐의 헤겔 반박을 거쳐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을 탄생시켰고, G
② 모순율[矛盾律, 1aw of contradiction]
어떤 명제라도 그것이 성립되는 동시에 성립되지 않는 일은 없다는 논리학의 기본 법칙이다. 이것은 기호를 사용하여 <( 그리고 가 아니다)는 가 어떤 명제라 할지라도 성립하지 않는다>라고 정식화할 수도 있다. 또한 <어떤 명제도 참인 동시에 거짓일 수는
3) 고전적 사회주의의 특성
플라톤의 이상국가와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는 고전적 사회주의로 규정하면서 시기적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는 두 모델을 인위적으로 묶게 된다는 점에서 약간 부자연스럽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두 모델에는 실질적인 연계 관계가 있고, 또한 내용적으로도 사회주의
마르크스에를 보통 맑스로 말한 바 그는 현대 사회학에 있어서 그를 빼 놓으면 학문체계가 형성되지 않을 정도로 현대사회과학에 위대한 업적을 남긴 분이다. 그는 유대인 그리스도교 가정의 7남매 중 셋째아들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변호사로 자유사상을 지닌 계몽주의파 인물이었고, 어머니는 네
Ⅰ. 서론
철학이라는 말은 지혜에 대한 사랑이고, 철학의 대상은 우리의 삶․세계 전체이다. 철학이란 첫 번째로 존재하는 모든 것에 대한 근본인식과 근본태도를 가리키는 것이고 이를 다시 표현하면 세계관이라고 바꾸어 말할 수 있다. 이 세계관은 단순한 지식으로서가 아닌 실천적이 되며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