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 역사에 대한 사유적 고찰로써 인식하여야 하는 이성성의 보편적 계기를, 헤겔은 역사의 근저에 하나의 보편적 목적이 존재하고 있어서 역사가 하나의 전체로서 이 목적의 실현을 지향하는 한, 그것이 일정한 방향을 가진, 내적 필연적인, 연결된 과정이라고 하는 데서 간파하였다. “사건은
1. 이성적인 것의 현실성, 현실적인 것의 이성성
현상(現象)들은 실재와 대조되는 것으로 볼 수 없는 것이 아니며, 현상들과 대조를 이루는 실재는 경험의 배후에, 그리고 사고와는 영 떨어져서 존재하는 가상적(可象的) 세계가 아니다. 헤겔에 입장에서는 이것은 오히려 단편적인, 따라서 아직 어느
일치한다고 생각했다. 우리의 생각은 대부분 맞으며, 틀린 점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수정되고 그에 따라 불완전에서 벗어난다. 정신 = 실재 = 세상
b. 이성주의
존재하는 것은 모두 이성적이다. ► 말도 안 되는 것(비이성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존재하는 것은 그 자체가 합당해야 한다.
Georg Wilhelm Friedrich Hegel(1770.8.27~1831.11.14)
독일의 철학자. 칸트 철학을 계승한 독일 관념론의 대성자이다. 슈투트가르트 출생. 뷔르템베르크 공국의 재무관 아들로 1788년 뒤빙겐대학 신학과에 입학 J.C.F.휠데를린 및 F.W.셸링과 교우하였다. 졸업 후 7년간 베른˙프랑크푸르트에서 가정교사를 한 뒤 1801년
::헤겔::
Georg Wilhelm Friedrich Hegel(1770.8.27~1831.11.14)
독일의 철학자. 칸트 철학을 계승한 독일 관념론의 대성자이다. 슈투트가르트 출생. 뷔르템베르크 공국의 재무관 아들로 1788년 뒤빙겐대학 신학과에 입학 J.C.F.휠데를린 및 F.W.셸링과 교우하였다. 졸업 후 7년간 베른˙프랑크푸르트에서 가정교사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