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별신굿도 같은 양상을 보여 백정자와 같은 강신무가 지금 중요한 역할을 맡아 하고 있다. 충청도도 동일한 양상을 보인다. 김영진이 1982년에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전체 무당 2030명 중 강신무가 1871명, 세습무가 65명, 학습무가 94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충청도 지역 무속의 실태를 잘 알려준다.
Ⅰ. 개요
굿은 고대 이래 면면히 한국인의 애호를 받았고 즐겨 베풀어져 왔다. 그런 역사와 전통을 통하여 굿의 양면인 신들림과 놀이는 한국인의 심성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오늘날 도처에서 관찰되는 기독교의 성령처럼, 여러 신흥민족종교의 도통현상, 민간치병현상, 여전히 승한 굿판의
Ⅰ. 굿의 종류
굿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그 목적에 따라 중부지역에선 나라굿, 신령기자굿, 천신굿, 진오기굿, 용신굿, 성주받이굿, 마마배송굿, 병굿, 도당굿, 풍농굿, 천존굿, 여탐굿등으로 나눌 수 있다. 굿의 짜임새 면에서 서울, 경기지역의 것이 두드러지지만 그렇다고 하여 전국 각지의 굿 사이
들어가며
민속놀이는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한다. 하회별신굿 탈놀이는 지배계층인 양반과 선비의 허구성을 폭로함으로써 지배계층인 양반과 피지배계층인 상민간의 관계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중의 파계를 통하여 당시 불교의 타락상과 종교의 허구성을 비판하며, 상민들의 삶의 애환을
Ⅰ. 필봉마을 풍물굿
필봉마을은 전라도의 남부지역에 위치하고 동쪽으로는 진안 군과 장수군이, 남쪽으로는 남원군과 순창군이, 서쪽으로는 정읍군이, 북쪽으로는 전주시를 끼고 있는 완주군이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군 소재지에서 서쪽으로 약 30km 가량 떨어진 곳에 면 소재지가 자리하고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