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문예의 규범이었으며, 극좌 세력의 권력 과시와 관객들의 의식화를 위한 선전 교육에 사용되었다. 모범극에서 대중들은 혁명영웅을 과시하기 위한 배경으로 묘사되고 혁명영웅은 극도로 신격화되었다. 이러한 기형적인 역사적 산물을 낳은 문혁 시기는 1976년 막을 내렸다. 바야흐로 중국 사회는
패왕별희'는 초패왕 항우가 한고조 유방과의 싸움에서 궁지에 몰려 그의 애인인 우희와 비극적 이별을 맞이하는 장 면을 극화한 것이다. 우리는 '역발산기개세'의 호걸인 항우가 하급관리에 불과했던 인물인 유방에게 패하는 역사적 사실에서 역 사의 무상함, 권력의 유동성, 영웅의 비참한 종말 등 주
있는 점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1992년 <현 위의 인생>에서 중국 대륙의 아름다움과 중국인의 심적 세계를 그렸다. 이때부터 천카이거는 형식미에 눈뜨며, 주제와 함께 독특한 스타일의 영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그런 징후가 특히 강하게 나타난 것이 칸느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패왕별희>(1993)이다.
Ⅰ. 서론
1986년, 처음 중국에서 영화가 등장했다. 1905년 중국에서 첫 번째 국산영화<딩쥔산>(定軍山)을 찍었다. 중국영화는 지금까지 한 100년 넘게 오래시간을 보냈으며 초기의 중국영화는 통제를 받지 않고 상대적으로 자유로웠다. 초기의 10여 년간 느린 발전 후 영화의 상업기능이 대두되었다. 예술
혁명을 겪었던 경험이 동기가 되어 만든 작품이다. 《현 위의 인생》(1991)은 돈 외에는 아무것도 믿을 수 없다는 현대 중국인들의 현실을 장님 예술인을 통해 은유적으로 조명한 작품이다. 1993년 칸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패왕별희》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치부를 드러냈다는 이유로 중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