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풍으로 제작되었는데, 4~10폭에 거의 같은 모양의 모란이 그려진 형태로 전한다.
궁중과 민간에서의 모란은 각각 어떠할까? 모란병풍은 조선시대 왕실에서의 종묘제례, 흉례, 가례 등 주요 궁중 의례에 사용되었으며, 왕의 초상화인 어진을 봉안하는 곳에 놓였다. 궁중에서는 부귀 영화의 의미를 넘
1. 단원 김홍도
◆김홍도의 생애
1745년 가난한 집안에서
출생
김응환 + 강세황의 도움
: 17세 도화서에서 공부
: 화원이 됨
(정확한시기와 경로는
전해지지 않음)
- 27세에 정조의 초상화를 그림
- 40세를 전후로 크게
전기와 후기로 특징이 나뉨
◆시대적 배경
- 영조 말
▶ 익히 들어본 십장생. 민화에서의 상징
-▶ 상징을 잘 찾아보아요. 숨은그림 찾기?
-▶ 산수지향 – 이성영 作
-▶ 전통적인 기법을 사용
(한지에 수묵담채 )
전통유지
-▶ 수수밭집 – 율촌 정창원 作
-▶ 장승업과 같은 새로운 시도, 독창성 – 자신만의 고유 색채가 짙은 그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붓을 옆으로 뉘어서
횡으로 쌀 모양의 점을 찍는 기법.
북송대의 화가 미불이 창안
안개가 끼어 있거나
멀리 있는 산을 그릴 때 사용
도끼로 나무를 찍었을 때 생기는 단면처럼 표현
붓을 기울인 자세로 쥐고,
폭넓게 끌어당겨 형태를 만든다
다른 명칭 : 진, 영, 상, 진영
토 대 : 전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