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전통과 관습에 제약을 받게 되었다. “군주는 지상에서 신의 종으로 행동하며, 그는 신의 대리인이다”라는 유명한 왕권신수설은 점점 더 신성과 세속을 구별해가고 있었던 시대의 희생물이 되었다. 이제 왕은 결코 독단적으로 권력을 행사할 수 없었다. 그는 대신들과 중세 이후 프랑스 군주제
: 흔히 민주주의의 기원으로 고대 그리스의 도시 국가의 ‘직접 민주주의’를 말한다. 물론 현재의 대의제와는 몇 가지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고 오히려 과두정과 가까운 모습을 보인다는 한계를 가지기도 하지만 민본주의, 국민의 정치 참여 등의 사상의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힘의 관계에 의한 권력 구조 따른 오리엔탈리즘의 전개
3) 엄밀한 이론과 실천체계로 자리한 오리엔탈리즘
① 역사적 권력관계로 인한 의미적 확장으로 하나의 이론 및 실천체계로 자리한 오리엔탈리즘
- 수 세대에 걸친 거대 물질적 투자로 문화전반에 걸친 오리엔탈리즘적 서술의 양적 증대 초래
높아지며 인문주의의 흐름이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스콜라 학문은 점차 침체기에 이른다.
4) 시와 신비주의
문학, 성서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앙 절대적 사상과 맞물려 신비주의가 나타난다. 이성적인 것에 의식하지 않고 자연적 능력을 초월한 어떤 형태로 직접 신에 접촉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실에 관해 활동적인 입장을 취한다고 주장한 것에서 마르크스의 사상은 한 단계 진일보 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포이에로바흐가 인간은 신의 개념 속에서 소외시켰던 인간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 '기독교의 본질'에서 강한 충격을 받는다. 그것은 비록 관조적인 입장을 지니고 있었지만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