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1989년 봄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서는 학생들이 주도한 민주화운동이 전개되었고 결국 6월 3-4일에 이르러 중국정부는 중무장한 인민해방군을 동원 유혈진압으로 귀결되었으며 당시 미 부시행정부를 비롯한 일본, 유럽연합은 대중 무기 금소조치 및 고위급 군사교류를 중단하는 등의
1.시민성 이론
시민성 이론 : 과연 어떤 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 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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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댕(Jean Bodin)의 『국가론』(“(Les)six livres de la R´epublique”)에서이다. 여기에서 보댕은 주권을 ‘국가의 절대적이고 영속적인 권력’이라고 정의하였고 이를 최고명령권으로 해석하였다. 그리고 그 주권자의 위치에 오를 수 있는 이를 ‘주권군주’로 한정하였으며 따라서 “백성의 동의 없이도 법을
보댕의 방식대로 법학과 정치학 혼합을 반대하였고, 그 양자를 분리시킨다. 그는 자연법을 십계명과 동일시하였지만, 이것이 종교적 권위에 입각하여 나타난 이론은 아니었기에 정당성이 충분히 마련되지는 않았다. 오히려 알투지우스는 철학적 분석보다는 형식적 정의에 더욱 몰두했던 것이다.
알투
보댕(Jean Bodin)은 "대내적으로는 최고성을, 대외적으로는 독립성을 의미"한다고 하였고, 영토와 영토 내에 거주하는 사람, 그리고 영토 대내적인 절대 권력을 행사하는 정부의 존재와 함께 국가의 4대 요소 중 하나로 꼽으며, 1930년 몬테비데오 조약에 의해 정의되었다. 장 보댕의 주권론은 본래 군주주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