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보드리야르의 생애와 저작
극단적인 과장의 대가. 아무 대안도 내지 못하는 허무주의자. 보드리야르에게 쏟아지는 조롱과 비판들이다. 그러나 보드리야르가 아무런 명성도 얻지 못했고, 학문적인 성취도 없었다면 이런 비판들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보드리야르는 20세기 가장 도발적인 학자
Ⅰ. 들어가기
<보드리야르>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인간은 자신이 살고 있는 자연세계를 관통하는 근원적 원리가 무엇인지에 관한 연구를 끊임없이 해 왔다.
또한 인간은, 자연세계의 법칙 뿐이 아니라, 수 많은 인간들로 구성된 사회영역 안에서 벌어지는 현상들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고
제1장 보드리야르 이론의 선택 동기
IMF로 인한 불경기가 점차 회복세로 돌아 오고 있던 작년 하반기에 과열 조짐을 보이던 소비 동향 중 특이한 것이 한가지 있었다. 인터넷 쇼핑과 패션 잡지 등을 중심으로 붐을 일으킨 소위 ‘명품소비’가 바로 그것 이였다. 일부에서는 ‘지금같은 불경기에 비
▣ 들어가며 - 주체와 리얼리티, 재현에 대하여
보드리야르에 의하면 현대인은 사물을 대하기 전에 현실이 맡겨놓은 시뮬라크르에 의해 조종당하고 지배받는다. 관념 속에서 살아 숨쉬는 기호라는 개념은 현대인의 전반적인 삶의 영역을 모두 장악하고, 이들 구성원을 ‘짝퉁 사회’의 일원으로
보드리야르에게 시뮬라시옹을 통한 실재의 사라짐을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5. 예술과 복제예술의 관계
장 보드리야르는 복제예술이 기존 전통예술과의 관계를 ‘점점 더 가상적 현실에 동화되어있고 시뮬라시옹이 반복되는 양상 속에서 오늘날 누구나 컴퓨터 앞에서 쉽게 예술가가 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