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삼국의 관음보살도
고구려에는 일찍이 중국으로부터 불교가 전래된 이래 관음신앙이 크게 융성했을 것으로 보지만 실제 전해지고 있는 사료만으로는 전래 사정이나 신앙의 내용 등에 대해 알기가 어렵다. 다만 일본에 전해지고 있는 기록으로부터 고구려 관음신앙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사례가
Ⅰ. 개요
불교미술은 불교의 교의를 근본으로 하여 발생한 종교미술이다. 그것은 인간의 내면세계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순수한 믿음의 산물이기 때문에 매우 자연스런 발생동기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불탑과 불상이 처음부터 등장되었다고는 볼 수 없고 매우 단순하고 순박한 신앙심
○ 문화재에 대한 설명
- 서산대사 부도(보물 제 1347호)
대흥사서산대사부도는 대흥사 입구에 자리한 부도전 내에 건립되어 있다. 팔각원당형의 양식을 구비한 석조부도로 기단부·탑신부·상륜부로 구성되어 있고 부도의 전체 높이는 2.7m이다.
인근에는 서산대사부도의 탑비가 있는데, 귀부·비신·
1. 불화의 뜻
불화는 단순한 아름다움이나 선함만을 추구하는 예술이 아니라 불교적인 이념에 입각한 주제를 그리는 성스러운 예술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불화는 괴로움에서 해탈할 수 있는 장면을 가장 잘 나타내어진 그림이 진정한 불화가 아닐까 한다. 불화는 불교(佛敎)의 교리(敎理)를 알기 쉽
보살도가 남아 있으며, 바미얀 석굴과 키질 석굴에는 석가열반도(釋迦涅槃圖)와 짝을 이루어 미륵보살도가 많이 그려졌다. 중국에서는 둔황 석굴에 미륵보살의 도솔천상의 설법 장면을 상단에 배치하고, 그 아래 용화삼회(龍華三會)의 설법 장면을 장엄하게 그린 미륵변상도가 주로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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