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하려는 사상이 전개되었다. 즉,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와 같은 여섯 가지 바라밀을 실천한다는 것이다. 바라밀이란 “저 언덕으로 간다(到彼岸).”는 뜻으로서, 욕망과 고통으로 얼룩진 이 쪽의 언덕(此岸)으로부터 해탈의 경지를 상징하는 저 쪽 언덕(彼岸
실천이성비판(實踐理性批判)은 순수이성비판에서 다뤘던 이성의 한계영역에 대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추구하는 이율배반(二律背反)적 욕망, 그리고 이러한 난점(難點)을 인간의 도덕적 실천(사명적 실천)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음과 이에 필연적으로 작용하는 의지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다
實踐 속에서 형성된 槪念이기 때문이다. 國家生活이나 社會生活의 實踐原理로서의 民主主義는 그 실천의 側面에 따라 다양한 내용을 가지게 된다. 社會生活의 民主主義, 政治生活上의 民主主義, 經濟生活上의 民主主義, 宗敎生活上의 民主主義 등이 바로 그것이다. 그 위에 民主主義는 特殊的 槪念이
1. 순수한 實踐理性 一般의 辨證論
우리가 순수이성의 사변적 사용을 고찰하건 혹은 실천적 사용을 고찰하건, 순수이성은 항상 그것의 변증론을 가진다. 그것은 주어진 被制約者에 대해서 制約들의 절대적인 전체를 요구하며, 이런 전체는 端的으로 오직 '物 自體 들'(Dinge an sich selbst)중에서만 발견
. 성리학이 지닌 도학의 측면인 [義理俱現]을 기준으로 설정되고 인정되는 것이다. 이로써 한국 성리학에는 의리의 실천궁행을 강조하는 도학적 성격이 강하게 깃들이게 되었다. 성리학의 도학화와 그 도학정신에 의한 至治적 민본․위민정치의 지향이 이 시기의 성리학이 담당하는 역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