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출가하기 전에 해월(海月)이라는 스님이 나에게 『논어(論語)』를 배우다가 ‘널리 사랑과 은혜를 베풀어 뭇 사람을 구제하는 점에 있어서는 요임금 순임금도 오히려 부족하다고 생각하셨다’는 대목의 주(註)에 있는 ‘어진 사람[仁者]은 천지만물을 한 몸으로 여긴다’는 말씀에 이르러서 책을
Ⅰ. 서론
인도에 그 기원을 둔 불교는 널리 퍼져 고대 동아시아의 문화는 물론 정치와 사회 등 여러 부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를 동아시아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
한시란?
한시는 시인의 사상과 감정 그리고 체험 등의 내용을 정서적으로 승화시켜 압축된 형식 속에 운율 있는 한자로 표현한 문학.
한시의 개념
한시는 원래 중국의 전통 시를 말하는데, 중국 문학사에서 시가 가장 왕성했던 시기는 당나라 때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마도 민요의 정착에서
보우(虛應堂 普雨) 스님이 1548년에 주지로 부임하면서 폐지되었던 선교양종(禪敎兩宗)과 승과고시(僧科考試)를 부활하고, 1551년에는 선종을 관장하는 선종수사찰(禪宗首寺刹)로 지정됨으로써 조선불교를 부흥하는 근본도량으로 확고한 위상을 확립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부활된 승과고시를 통해 조선
普雨(?~1565)와 함께 승과를 부활하고 선교 양종체제를 재확립하는 등 불교는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조선시대 불교사에서 문정왕후와 보우에 의한 불교의 중흥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데, 이 때 부활한 승과를 통해 西山大師 休靜과 四溟大師 惟政이 배출되면서 조선후기 불교의 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