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가소개
Ernst Toller (1893~1939)
1893년 포젠의 자모친 출신인 톨러는 1914년 유태인 출신이라는 오명을 국가단체에 가입함으로써 씻어버리고자 전쟁 지원병이 된다. 그는 그 이전 즉, 제 1차 세계대전 전까지 특별히 정치적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으나, 전쟁의 참혹성을 경험한 후에는 평
제목과 같이 뷔히너의 『보이체크』를 중심으로 서푼짜리 오페라, 하녀들, 메데이아 등과 비교하며 서양 연극 속에 왜 하층민이 등장했는지를 분석했다.
-내용 중 일부-
일반적으로 고대에 창작된 연극의 주요 인물들은 모두 신적이거나 혹은 상위 계층의 사람들이다. 가령『오이디푸스 왕』, 『페드
1.Georg Büchner, 1813~1837
폭풍과 더불어 그 모습을 드러냈다가 폭풍 속으로 사라진 게오르크 뷔히너-우리는 일찍이 이런 작가를 가져본 적이 없다. 그의 운필(運筆)은 현존재의 총체적 기능으로부터 형성되는 숨결이다.
–율리우스 바브-
- 독일의 극작가.
- 의학을 공부하던 중에 연극에 흥미
사실주의 계열의 극작가 뷔히너
(!!) 사실주의 연극의 정의
19세기 말 실증주의, 진화론 같은 과학적 철학의 영향을 받아 낭만주의 연극이 비현실성 무대공연의 부적합 등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연극 사조의 하나로써 인간과 그를 둘러싼 환경이나 사회를 객관적인 관찰과 과학적인 실험을 토대로 무대
나는 연극을 보러 가기 전에 대본을 읽지 않으려고 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내 머리 속에 넣고 보는 것보다 그냥 연극이 나에게 주는 직접적인 메시지를 듣고 싶어서라고 하겠다. 해석이라는 것. 다른 사람들이 그 극을 어떻게 보고 해석하였는지는 내가 먼저 생각을 한 후에 들어도 늦지 않은 것 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