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가 절대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④ 언어의 문법적 차이가 그들의 세계관이나 인생관 혹은 사고능력에 크게 차이는 없다.
(7) 결론
언어 일반의 특질, 보편소에 대해 관심이 부족하다. 언어의 본질을 밝히기 위해 개별언어의 출발의 기점이 되는 청사진, 즉 언어의 보편소를 밝혀야 한다.
(徐國)
- 중국 문헌에 기록 된 동이족(東夷族) 중 하나인 서이(徐夷)가 강성해서 세운 나라로 주 나라와 치열하게 싸움.
- 언왕의 탄생설화 : 알로 태어나 버림받았던 아이가 자라 임금이 됨 -> 부여계 건국신화 의 공통 내용.
- 중세에 이르러 중세적 보편소에 의해 잊혀짐.
고조선에 대한 이해와 평가
1. 지각 범주화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에 대한 가장 중요한 가설 가운데 하나는 '표현의 복잡성'과 관련된 언어의 보편적 특징이다. 표현의 복잡성, 즉 복잡성의 원리란 표현이 복잡할수록 그것이 반영하는 사고도 그만큼 더 복잡하다는 것이다. Greenberg(1966)는 보통 대조를 이루는 사고의 두 가지 범주
Ⅰ. 서론
전 세계의 사람들이 한명도 빠짐없이 사용하는 도구는 무엇일까? 바로 언어이다. 지역마다 형태가 다를 뿐 사용하는 목적은 모두 같다. 우리는 언어가 존재함으로써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어나가고, 의식주를 비롯한 모든 생활을 가능하게 해주는, 즉,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목차
제1장 의미론의 경험적 범위
1. 서론
2. 의미 이론에 대한 일반적 제약
3. 함축 관계
4. 의미론적 관계와 특성
5. 요약
제2장 외연, 진리 그리고 의미
1. 서론
2. 외연적 의미
3. 진리
4. 문제점
제3장 양화와 논리 형태
1. 서론
2. 영어의 양화 현상
3. 논리 형태(lf)
제4장 말, 의미 그리고 행위
1. 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