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에 대한 보편적 관점
[문화 다양성과 GATS에 관한 브릭슨(Bressanone) 선언서]
우리는 현행 공교육 시스템-이는 보편적인 이익을 대변한다.-을 시장 중심의 교육 시스템으로 변형시키는 어떤 움직임도 강력하게 반대하는 바이다. 그 의도가 선하다할지라도 시장 중심의 교육 시스템은 대개 이익 단
이익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방송사를 포함한 매스미디어들이 앞다투어 중계를 하도록 만들었고, 그것은 곧 스포츠의 상업화를 야기시켰다.
우리는 스포츠 중계에 있어 ‘보편적 접근권’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볼 필요성을 느꼈다. 또한 보편적 접근권 문제와 분리시켜 생각할 수 없는 ‘스포
이익으로 결정되는가?
✙ 도입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정의들이 존재하지만 모든 것이 다 정의되어질 수는 없다. 이러한 것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판단에 따라 해석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정의란 무엇이며 도덕이라든지 선 같은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우리는 이런 문제의 해답을 얻고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고 할 때: 규범적 의미의 이익
a) 학생취미, 흥미, 하고 싶은 것을 넘어서서 학생의 권리, 가치있고도 적합한 것으로서의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
b) 교사는 학생의 소질, 능력/ 보편적 가치 모두를 추구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3) 상대방(아동)에게 이익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판
보편형식인 것처럼, 윤리학이 만약 진정으로 보편입법으로 정립되기 위해서는, 수학이나 기하학이 가진 것과 같은 성격의 보편형식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칸트는 ‘선험적 순수형식’을 이야기한 것이다. 칸트의 입장에서 볼 때, 공동의 이익을 정의의 원리로 삼는다는 것 자체가 이미 ‘보편성’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