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인을 지향하는 개념이다. 설립 이래 이화는 한국 여성들을 더욱 완전한 인간으로 교육시키는데 큰 비중을 두어 왔다. 이같은 민족의 특수성과 철저한 한국인으로서의 자아 인식이 보편주의를 추구하는 세계화의 과정에 접합될 때에 비로소 민족이 세계 속의 주체적인 존재로 정립될 수 있는 것이
보편인 또는 이성인이라는 명사로 상징되는 존재로서 모든 타인이나 사물로부터 또는 상황으로부터 독립된 존재로 자신의 자유의지에 기하여 행위하는 자-따라서 타인과 사물과 상황을 지배하는 자-로 전제되고 있었던 반면, 20세기중엽까지의 “현대적” 개인은 대중의 이름으로 익명화되고 몰개성
보편인, 보편자라고 한다. 이게 바로 형상이다.
-형상은 비가시적, 비가변적, 비물질적이다.
-따라서 완벽한 것이므로 물질세계, 즉 현실세계에선 존재하지 않고 이상세계, 형상세계, 관-념세계, 지성세계 즉 이데아의 세계에서만 존재한다.
이 이데아의 세계와 육체적 제약과 기억을 망각하게 되는데
보편인 또는 이성인이라는 명사로 상징되는 존재로서 모든 타인이나 사물로부터 또는 상황으로부터 독립된 존재로 자신의 자유의지에 기하여 행위하는 자-따라서 타인과 사물과 상황을 지배하는 자-로 전제되고 있었던 반면, 20세기중엽까지의 ꡒ현대적ꡓ 개인은 대중의 이름으로 익명화되고
보편인 개별자로 되는, 즉 특수에서 개별에로의 이행이다.1) 보편에서 특수로의 운동(1) 시원(Anfang)“시원은 시작이기 때문에 그것의 내용은 직접적인 것이고 물론 그러한 직접적인 것은 추상적인 보편성의 의미와 형식을 지닌 것이다.” 위의 시원에 대한 헤겔의 정의에 의하면 모든 시원은 일반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