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명가:
전문적으로 명칭(名)과 사실(實)의 본질 및 그 관계를
논한 학파
② 명가의 철학자 = 변자?
(辯者; 말 잘하는 사람, 따지기 좋아하는 사람)
③ 사마담, 《육가요지(六家要旨)》
“명가는 복잡하게 얽힌 정교한 문구의 미세한 점까지 엄밀히 잘 살펴 남들이 자기의 뜻을 반박할 수
Ⅰ.시대개관-중세
교부철학
종교적 교육의 시기
플라톤 이데아 사상 바탕
스콜라 철학
중세 대학의 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바탕
1)등장배경
십자군 원정 실패
교회 지도층의 부패
세속학문의 성행
↓
합리적인 이성과 철학을 통해 신의 존재를 객관적으로 증명해야 할 필요
→스콜라
Ⅰ. 개요
춘추시대에 살았던 공자는 거대국가와 신분계급체제가 필연적이라는 지극히 현실적인 전제를 받아들였다. 이러한 점에서 공자는 다른 모든 사상가들과는 다른 현실주의자였다. 공자는 이러한 거대국가와 신분 계급체제를 전제로 하여 전혀 다른 차원에서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것
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 문화권에서는 대인 격투에 필요한 신체 기능의 발달을 일차적 목적으로 하였던 무술 수련이 인격 수양, 정신의 단련, 자아 발견 등의 교육적.종교적.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는 문화 영역으로 발전해왔다. 이러한 무술의 목적과 가치의 변용은 오랜 역사 속에서 동양인들이 무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