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정의를 접하게 된다. 여기서 그러한 정의는 또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정의는 무엇이며 그 정의의 원리는 무엇이며 그 원리만을 만족시킨다면 모두 정의라 볼 수 있을 것인가? 경험상 우리는 ‘이것은 무엇이다.’ 라고 정의내릴 수
라. 대 안 탐 색 과 정
조별 토론으로 제시된 현재 교육의 문제점을 우리와 같은 시점으로 보고 그것을 개혁하고자하는 학교를 조사하였습니다.
우선 가까운 천안지역의 학교를 조사하고 그 뒤 점차 지역 범위를 넓혀 갔습니다. 천안 시내 권의 학교 중 성환 고등학교, 천안 공업고등학교, 천안 백
Ⅰ. 서 론
양심은 필자가 생각하기로는 하늘에 우러러 부끄러움이 없는 본래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내 스스로 죄를 짓지 않고 남에게 떳떳하다는 마음이 들어올 때 양심적으로 바르다는 생각이 들어온다. 얼마전에 양심의 자유에 침해하는 것중 하나인 군대병역거부로 인한 논란이 끊임없이 일고
Ⅰ. 서 론
양심은 필자가 생각하기로는 하늘에 우러러 부끄러움이 없는 본래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내 스스로 죄를 짓지 않고 남에게 떳떳하다는 마음이 들어올 때 양심적으로 바르다는 생각이 들어온다. 얼마전에 양심의 자유에 침해하는 것중 하나인 군대병역거부로 인한 논란이 끊임없이 일고
황금률 및 호혜성의 의미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와 더불어 황금률에 대한 비판과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정의의 원칙을 보다 구체화하는 보편화가능성을 “맥키에 의한 보편화”, “롤스의 정의론” 그리고 “헤어의 보편화 이론”을 통해 살펴보며 이를 통한 도덕원칙의 성립여부를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