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고파가 은밀히 사쓰마 한의 바쿠후 타도파와 결합하여 왕정복고 쿠데타를 단행했으며, 같은 날 "왕정복고의 대호령(大號令)"이 발표됨으로써 조정을 중심으로 사쓰마 한, 도사 한, 에치젠 한 등이 연합한 메이지 신정권이 수립되었다. 이후 도호쿠〔東北〕지방을 중심으로 바쿠후 측의 산발적인 저항
복고파의 첫 번째 관심은 중앙집권기구를 설립하는 것이었다. 이 방향으로 가기위한 예비적 조치로 1868년 천황이 교토에서 에도까지 순행한 뒤, 천황의 거처를 과거 쇼군들이 거주했던 에도 성으로 옮기고 에도를 ‘동쪽의 수도’인 도쿄로 개칭하는 일이었다. 그 후 1889년 도쿄가 영구적인 수도로 최
복고파 사이에서 폭발하고 말았다. 막부체제가 항상 존왕양이의 태도를 견지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던 지방의 다이묘 번주들이 천황을 지지한다는 왕정복고를 내세우고 막부타도에 나섰다. 에도막부가 무너지고 천황을 정점으로 한 신정부가 탄생하였다. 이른바 명치유신이다. 그러나 표면적으로는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