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고분벽화는 관모에서 신발에 이르기까지 모든 복식을 보여주는데, 여기에서는 우리 전통복식의 기본에 해당하는 저고리, 바지, 치마, 두루마기의 특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저고리
벽화에서 식별 가능한 저고리는, 우리 저고리의 특징을 고루 갖추고 있다. 눈에 띄는 것은 길
Ⅰ. 서 론
사람들의 스타일은 그들의 취향과 개성, 소득 수준 뿐만 아니라 그 시대가 어느 시대인지 가늠하게 해주는 하나의 도구이기도 하다. 서양의 복식 문화 중에서, 영화 ‘오딧세이’로 ‘고대 그리스’시대의 복식 문화가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그리고 영화에 나온 의상들이 적절한 형태로
재현하였다. 로마는 각국의 문화가 혼재한 문화였으므로 복식의 성격 역시 복잡하고 다양하였다.
복식에서도 그리스의 드레이퍼리형 의복을 계승하였으나 그리스가 미적인 면을 중시한 것에 비해 로마는 현실성을 첨가하여 의복에 사회적 지위나 생활수준을 반영하였다. 즉 의복 그 자체로 사회적
옛날 사람들과 신체적 골격 등 구조가 다름 → 유물 크기 그대로 재현하는 것은 불가능
옷을 입고 생활하는 것이 아니라 연기만 하는 것→ 빠르게 갈아입기 위해 입고 벗는데 용이하게 제작되어야 함
유물의 소재를 재현하는데 경제적 부담과 시간이 많이 소요 → 유사한 원단, 프린트 등으로 대체
발달함에 따라 세속적인 교회로 타락
-그 결과 이 시대의 예술 활동은 그리스 로마의 예술양식을 모방하여 그대로 재현
-남자들은 남성미를 강조하기 위해 어깨와 소매, 가슴을 과도하게 부풀리고
여자들은 여성미를 선정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목둘레선을 가슴 깊이 파고 허리를 가늘게 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