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성과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카오스(chaos), 비선형적 역동(nonlinear dynamics) 및 자기조직화(self-organization)의 개념을 이해해야만 한다.
Ⅱ. 복잡성과학의 카오스이론
복잡 적응체제로서의 카오스이론(Chaos Theory)은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 카오스 현상이란, 불규칙한 현상 중에서도 일정한 법칙을 따르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사상(老莊思想)이 그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어느 경우나 도는 우주 인생을 가로질러 세계 속의 만물을 질서정연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유교의 정통사상에서는 천명(天命)인 인간의 선(善), 즉 본성에 따라 인의(仁義) 등의 덕목(德目)을 실천하는 것이 도의 실현이라 하였다. 인간도덕
사상에서 말하는 물아일체(物我一體)와 일맥상통하지 않나 싶다. 그는 또한 사이버네틱스에 관해서도 언급을 하고 있다. 동물과 기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제어와 의사소통이라는 정의했는데, 이는 곧 생명체의 자기조절능력인 피드백을 포괄하는 내용이다. 이 사이버네틱스는 생물체뿐만 아니라 사회
관계 및 개개인의 이론적 개념발달을 연구하였다. 자신들의 자녀를 관찰하여 이를 토대로 인지이론을 구축하였다. 1930년대 그의 이론이 소홀히 다루어지다가 1950년 이후 다시 재조명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