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점들을 미루어 보아 가장 널리 통용되고 어느 정도 역사적 의미가 있으며, 민속가요와 일정한 관계를 맺고 있는 속요라는 명칭이 현재 가장 적절한 용어라고 할 수 있다.
2) 역사적 배경
속요에는 삼국시대나 통일 신라 이후 사용되었던 향악, 고려에
양식성을 띠게 된 노래들을 일반적으로 잡가라고 칭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잡가는 일정한 통일적 원리에 바탕한 음악성이나 문화적 구조를 구유하고 있는 자족
있음은 이 노래들이 각기 매우 다양한 성격과 모습을 지니고 있어서 두드러진 양식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점들을 미루어 보아 가장 널리 통용되고 어느 정도 역사적 의미가 있으며, 민속가요와 일정한 관계를 맺고 있는 속요라는 명칭이 현재 가장 적절한 용어라고 할 수 있다.
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강좌에 나오는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텍스트들은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지만 설명된 내용과 관련된 것들은 꼭 짚
어보고, 교안에 나오지 않더라도 최근 화제가 된 텍스트들과의 연관성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학습 목표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
1. 연극의 기원
연극 발생의 틀은 세계 어느 곳의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영고 ?동맹 ?무천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를 연행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