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대중매체는 평균적인 일반 대중을 위해 만든 고정적 콘텐츠를 주로 생산했고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하이퍼텍스트와 같은 일방적 선택 유형의 텍스트는 내용이 미리 정해진(pre-scripted contents) 예컨대 전자백과사전이나 롤플레잉 게임과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 혁명은 소프
텍스트의 의미를 중심으로 한 비판적 수용과 창의적 생산 능력, 매체 텍스트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비평 능력 등을 기르는 데 중심을 둔다.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의 매체가 어떻게 의미를 실어 나르고 영향을 미치는지에 주목한다.
2) 소통 방식의 세 가지 다른 유형과 매체의 관련성
미디어 학자
20세기 초 역사적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에 의한 새로운 예술 양식의 도입을 시작으로 60~70년대의 다양한 실험연극과 포스트모던 연극에 이르기까지 현대 연극은 독립된 장르로서 복합적이고 다양한 모습을 갖춘 퍼포먼스 적 성향이 강화된 복합적인 공연예술의 형태로 그 경계와 정의가 확장되고 있다.
, ⑤ 번호를 붙여서 5가지 이상 설명하라.
(1) 정보사회에 대하여 설명하라.
? 정보사회는 발전된 정보통신 기술 등이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사람의 생활양식에 큰 변화를 가져옴.
? 정보사회는 각 사회별 독특한 특성을 사라지게 하고 세계적으로 사회제도들이 유사하게 하는 세계화를 촉진함.
텍스트의 복합성과 그 텍스트를 수용하는 주체의 의식의 복합성에 기인하는 점이다. 소설 텍스트의 수용자는 사실세계[실제세계]에 근거를 두고 텍스트를 받아들인다. 그러나 그의 의식은 그 자체로 내적 논리를 가지기 때문에 실재와 의식 사이의 일치를 얻어낼 수 없고, 따라서 텍스트에 나타나는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