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화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의 차이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데에는 적잖은 어려움이 있다. 문화현상이 사회현상의 하나이고, 달리 사회현상이 넓은 의미의 문화현상 가운데 하나라고도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문화를 사회현상의 하나로 보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문화론적 관점을 보다 선명히
양식: 극적 내러티브 없이 주어지는 상황이 반복
롤라 런은 롤라가 마니의 전화를 받는 상황을 기준으로 세 번 반복된다. 영화의 러닝타임은 80분 정도이지만 실제 내러티브가 전개되는 시간은 20분 남짓이다. 선택에 의하여 결과가 나오는 일종의 게임이 3번 반복되는 것이다. 주어진 상황과 주변 인
양식을 지칭하는 것으로서, "비연속적인 글쓰기, 즉 독자가 선택하여 읽을 수 있도록 허용하고 상호작용적 스크린 상에서 가장 잘 읽혀질 수 있는 텍스트"를 뜻한다.
그런데 하이퍼텍스트 개념을 선구적으로 예시한 사람은 바네바 부쉬(Vannevar Bush)이다. 그는 1945년 『애틀랜틱 먼슬리(Atlantic Monthly)』
서론: 예술의 역사적 해석
예술작품은 사유가 상징적으로 재현된 미적 텍스트이다. 사유를 언어로 재현하는 문학이나 이론들과는 달리 예술작품은 시각, 청각 등 지각적 방식으로 재현한다. 역사적으로 미적 텍스트는 정치적 무의식을 통해 모순을 해하여 사회의 총체성을 재현해왔다. 그러나 후기자
요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질병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환경공해, 산업재해 및 각종 사고 발생, 운동부족과 스트레스 등 건강위험요인이 증가하고, 인구의 고령화와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해 만성퇴행성 질환중심의 질병과 사망구조로 바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