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대역죄인 다미앵은 파리 성당의 정문 앞에서 공개 사죄를 하라는 판결을 받고, 속옷만 입은채 2파운드의 뜨거운 밀랍 횃불을 들고 사형수 호송차에 실려갔다. 그레브 광장에 도착하여 그곳에 마련된 처형대 위에서 그의 젓가슴, 팔, 넓적다리, 종아리 등이 벌겋게 달궈진 집게로 지져졌고, 유
서대문 형무소
1. 민족의 수난처 서대문 형무소
감옥을 말하는 옥(獄)자는 사나운 개 두 마리가 사람의 입을 지키는 모양을 하고 있다. 이는 자유를 구속 하는 형상인 것이다. 따라서 감옥은 인간의 육체와 정신을 속박하고 자유를 박탈하기 때문에 누구나 이를 기피한다. 그러나 인간이 법과 도덕, 종교
Ⅰ. 서론
일제의 조선점령 정책은 매우 치밀하게 입안, 추진되었다. 일제는 마치 임진왜란 때 이루지 못한 동양제패라는 야욕을 이루고야 말겠다는 듯이 우선적으로 청 세력을 한반도에서 축출시켰으며, 동시에 조선의 내각을 친일적 인사로 조직케 하여 이들로 하여금 반일세력을 분열, 탄압하게 하
Ⅰ. 개요
1910년대 이후에도 적자생존, 생존경쟁론의 논리는 여전히 강조되고 있다. 이 시기 대부분의 지식인들은 사회진화론에 대한 일말의 의문도 가지지 않고 있다. 그들은 약육강식과 우승열패를 20세기 사회의 철칙으로 이해하고 있다. 제1차 세계대전에 대한 인식에서도 사회진화론적 사고가 그
<들어가면서>
민주주의 국가, 법치 국가를 표명하는 우리나라도 지금의 법을 세워 오기까지 많은 세월에 걸친 축적이 있었다. 드라마 사극에서 볼 수 있는 어명을 받들고 나와 사약을 내리는 장면에서 볼 수 있듯 우리나라에서 임금이 내리는 사약은 왕명을 받드는 것으로 예를 갖추고 받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