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문학비평의 상대적인 지위하락을 반영하는데 문화론의 대두와 거의 동시적으로 ‘문학의 위기’담론이 나왔던 것과도 무관치 않다. 문학의 쪽에서 보자면 자본주의의 시장논리와 가치가 문화와 예술의 영역 쪽에서도 강력하게 작동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말하자면 고급예술/대중예술, 본격문
대중문학론》에서 대중은 ‘국민’처럼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다고 했다. 말하자면, 후기 산업사회에 이르러 대중화의 진행에 따라 발생한 ‘국민의 또 다른 정의(定義)’가 실질적으로 가장 흔하게 논의되는 대중의 의미이다. 문학론에서의 대중은, 본격적인 순수문학이든 세속적인 대중문학이든 간
대한 객관적 인식 및 자각 등이 이루어지고 지식인 우위의 민중연대가 펼쳐진다. 중간관리자의 시각은 노동, 자본, 경영을 3범주화하여 접근하는 시각이라 쟁의의 상황과 국면을 세 각도에서 조명해 주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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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중적 ․ 리얼리즘 시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이 해산을 둘러싼 논의에서 그 자신들의 태도 표명을 통해 카프 볼셰비키화 단계 시기로부터 두가지 축이 형성되었는데 지도부의 정치편향주의 대 일부의 문학주의의 대립이 그것이다. 이 문학주의 계열의 인물들은 반 볼세비키축 혹은 非 1930년파를 이루어 전향축을 형성하
문학운동이 중국문학사에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은 백화문을 문학언어로 하고, 서구의 문학관적과 장르적 관습을 채택하여 서구문학을 기호로 한 새로운 문학의 건설을 주장하였다. 그들은 자신들의 활동에 ‘문학혁명’이라는 용어를 붙여 정당성을 확보하려고 하였으며 문학을 통한 대중계몽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