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기
아브람이 가나안에 거주한지도 어언 10년이 되었습니다. 아브람은 그에게 약속한 하나님의 축복, 그것만을 바라보며 타향살이의 서러움도 잊고서 성실히 살았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오늘 본문에는 아브람의 크나큰 불신앙의 모습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논리와 당시 사회의 관
기회 있을 때마다 고개를 쳐드는 옛 본성의 속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설교본문
1) 옛 본성은 오랫동안 숨어있습니다.
성도 여러분! 우리는 옛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사람이 된 구원받은 백성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여 우리의 과거의 습성까지 단번에 변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Ⅰ. 들어가며
본 발표는 석보상정 권9의 5a부터 8b까지의 본문을 현대어로 풀이한다. 덧붙여 형태소를 분석하여 중세국어의 문법적인 요소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Ⅱ. 석보상절 본문
衆生도 다 고 어더 조초 이 긔호리라
ⅰ. 5a - 5b
중생도 다 밝은 것을 얻어
1단계 : 본문
◇ 주해할 구절의 범위를 정하라 - 창 13:5-13
주해할 본문은 창세기 13장 5-13이다. 앞서, 1절에서 아브라함이 애굽에서 나와서 벧엘 근처에 있는 가나안으로 돌아온 것을 서술한다. (l[;Y:w: ) 또 12:20과 거의 동일한 동행자가 나온다는 것이 애굽에서 있었던 사건과 이 사건을 연결시켜 주며 2-
Ⅰ. 발췌요약 (본문 31 ~ 101 페이지)
1. 그런데 크리톤, 저번에는 내가 나보다 나이든 분들게 나와 학우가 되어 같이 배우러 다니자고 설득했었지만, 이번엔 다른 사람들을 설득해 보려네. 자네도 같이 배우러 다니지 않겠는가? 그 두 분을 위한 미끼로 자네 아들들을 데려가세. 그분들이 자네 아들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