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성을 알게 되고, 본성을 알면 하늘을 알게 된다. 자신의 마음을 보존하고 본성을 함양하는 것이 곧 하늘을 섬기는 방법이다. 단명 과 장수에 상관하지 않고 오직 수신(도덕적 수양)함으로써 천명을 기다리는 것이 곧 안 심입명의 방법이다." 여기서 "자신의 마음을 보존"한다는 것이 "존심"이고 이것은
않는 사람은 똑같이 착한 삶을 살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성선설에서는 인간 안에서 선한 요소를 찾는데, 그 요소는 도덕적 이성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이성을 가진 사람이 인간 사회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이성을 계발하여 인격과 이성을 함양한사람을 지식인(군자)로 본다.
(法)을 통한 사회 질서의 확립이 상호 보완적이어야 한다고 봤다. 순자는 예(禮)를 최상의 가치로 여기면서도, 예만으로는 사회를 안정시키고 질서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법치주의적 요소를 도입하여, 법(法)을 통해 사회 질서를 확립하고, 예(禮)를 통해 개인의 도덕성을 함양해야
함양, 긍정적 사고방식의 고취, 미래 지향적 태도 함양 등이 매우 중요하다(김동위, 1993)고 하였다.
따라서 인성교육은 선천적이기보다는 교육에 의해 완성될 수 있는 후천적 인격도야의 의미가 강하며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차원을 포괄하는 통합적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인성교육의 성격
함양시키는 교육을 말한다. 또한 개개인의 기초적인 본성적 측면과 타인과의 관계적 측면이 모두 포함된 개념으로 긍정적인 자아형성을 통해 자신만의 특성을 개발하여 발휘하고,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맺어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인간을 양성하는 교육이 라고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