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용으로 대체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이러한 자신의 신념에 따라 지성인으로서 당시 사회의 불합리한 종교적 박해들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였고, 후일 프랑스 대혁명 기간 동안 팡테옹에 안치되는 영광을 누리게 될 것이었다. 본 과제에서는 볼테르가 설파한 ‘관’(tolérance)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
관용의 가치를 강화하기도 하였으나, 역설적으로 ‘관용의 한계’라는 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즉, 관용이 무제한적으로 확대되면 비관용까지도 관용해야 하는 역설적인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볼테르가 설파한 ‘관용’(tol?rance)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고, 그 한계로 작용하는 ‘
관용의 희생자들을 옹호하고 돕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벌인 결과, 오늘날까지도 행동하는 양심으로 여겨지고, 관용의 상징적 인물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랑스의 정신적 가치인 관용을 철학적으로 표명한 볼테르의 관용론 Trait? sur la Tol?rance을 읽고, 장 칼라스 사건의 진행 과정을 서술한
보냈다. 한때 프랑스 궁정의 역사 편찬관이 되었고 이어 프리드리히 국왕의 초청으로 프로이센에 가서 《루이 14세의 시대》(Le Si?cle de Louis XIV, 1751)를 완성하고 그 후 여러 곳을 전전하였다. 이 장에서는 프랑스 언어문화4) 정치 사상적인 측면에서 루소와 볼테르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가는 사회 불신과 문제들을 똘레랑스를 통해 이해하고 해결 할 수 있을 지도 모른 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 장에서는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프랑스 사회에 ‘톨레랑스’의 개념이 처음 등장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고 톨레랑스의 사회적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기 생각을 기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