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
3. 후기낭만주의 : 자기표현의 음악으로
프랑스혁명은 유럽사회에 커다란 새 물결을 흘려보냈다. 혁명과 함께 파생한 낙천주의경향은 얼마 안 가서 환멸에 떨어지게 되고, 이어 혁명세력에 의한 공포정치의 시대가 다가온다. 그러나 공포정치 때문에 유럽사회가 잃어버린 것은 비단 대 학살에 의한 인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아>는 이아손과 메데아 사이에 벌어지는 미움과 다툼을 주요 쟁점으로 삼아 쓰여진 희곡이다. 이 희곡은 이아손이 메데아를 버리고 코린토스의 왕녀와 새로 결혼을 함으로 인해 메데아가 분노와 비탄을 느끼는 것으로 시작한다. 게다가 추방까지 당할 위기에 처하자 메데아는 결
볼프, 1879년). 그리고 1913년에는 모찬스가 <과학에서의 여성들>을 펴냈다.
고대만 하더라도 그나마 많은 여성 철학자들이 전해지지만, 후대로 오면 점점 줄어든다. 어쩌면 이는 “고대로부터 멀어질수록 그만큼 여성과 여성의 사상”이 덜 중요해지고, EK라서 “아무도 여성의 사상을 인용하지 않고, 오
M.말피기, J.스바메르담 등에 의해 이 설이 제창되었다. 1677년 정자(精子)가 발견된 이래 정자파와 난자파로 나뉘었으나, 1745년 보네가 발견한 진딧물의 단위발생(單位發生)은 난자 파에게 승리를 안겨주었다. 그러나 K.F.볼프의 발생론(發生論)에 의한 후성설로 인해 자취를 감추었다.(현미경을 이용한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