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백제)
1. 익산 미륵사지 (益山 彌勒寺址)
사적 제150호. 전북 익산군 금마면 기양리 소재. 백제 무왕 때 세워진 사찰.
『삼국유사』에 의하면 백제 무왕 때 왕이 왕비와 사자사(師子寺)에 가던 도중 용화산 밑의 연못에서 미륵삼존이 나타났는데, 왕비의 부탁에 따라 이 연못을 메우고 3곳에 탑,
?說武周聞金剛敗還, 料唐軍必攻?州, 卽開城遁往突厥。
각설무주문금강패환 료당군필공병주 즉개성둔왕돌궐
각설하고 유무주는 송금강이 패배하여 돌아옴을 듣고 당나라 군사가 반드시 병주를 공격하리라고 생각하여 성문을 열어 돌궐로 달아났다.
世民入?州城, 不戮一人, 再進軍攻晉陽, 守將楊伏
적석총-111 기념물 제8호 은현리적석총(銀峴里積石塚)
은현리적석총은 마을 뒷편 야산에 위치하며 경사가 10도 이내로 완만한 곳에 축조되어 있다. 현재 남아 있는 적석총의 규모는 길이가 19m 내외, 높이 5∼6m 정도이다. 그리고 적석총의 석재들은 대부분 자연석을 이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 크기가
Ⅰ. 고구려시대 고분미술
고구려 벽화 무덤의 벽화 내용과 무덤 짜임새는 자기의 독특한 길을 따라 변화 발전하여 왔다. 벽화내용은 인물 풍속에서 인물 풍속 및 사신도로 그것을 변화 발전하여 왔다. 벽화 내용은 인물풍속에서 인물풍속 및 사신도로 그것은 다시 신선도로 변천하였다. 무덤의 짜임
Ⅰ. 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
압록강변, 대동강변/백제, 신라, 가야와 달리 벽화가 있다. 동아시아 최고의 회화이다. 고구려는 삼국 중에서 가장 일찍 한대와 육조시대 회화를 받아들여 자체 발전의 토대로 삼았다. 중국 회화의 영향을 수용하면서도 고구려는 어느 나라의 회화보다도 힘차고 율동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