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序
고려시대까지만 해도 우리 사회는 부계와 모계의 양계가 거의 대등한 지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주자가례가 도입되면서 남성의 지위는 점차 상승되어 간 반면 여성은 그 권리적 측면보가 의무적인 복종이 강조되는 불합리한 지위를 차지하게 된다. 이로써 당시의 양반을 중심으로 하는 그
1. 序
고려시대까지만 해도 우리 사회는 부계와 모계의 양계가 거의 대등한 지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주자가례가 도입되면서 남성의 지위는 점차 상승되어 간 반면 여성은 그 권리적 측면보가 의무적인 복종이 강조되는 불합리한 지위를 차지하게 된다. 이로써 당시의 양반을 중심으로 하는 그
여성학 관련 서적에서 '가부장제'라는 말은 아마 가장 자주 등장하는 어휘중의 하나일 것이다. '가부장제'는 아주 다양하게 그리고 자주 쓰이고 있는 만큼 그 정의가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 용어의 유용성에 대해서도 비판이 제기되지만 '가부장제'는 여성학의 핵심적 개념으로서 이와 관련된 이론
1. 가족이란 무엇인가?
사회의 구성원들 간의 관계성을 다루는 사회적 분석의 틀 안에서 최소의 단위는 대인적 관계, 즉 두 사람간의 상호관계가 존재하는 집단을 가족이라고 한다. 가족에 대한 정의는 가족을 연구하는 학자마다 강조하는 점이 약간씩 다르지만 사전적 정의로는 " 가족은 부부, 부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호주제는 개인의 족보나 사문서가 아닌 국가공문서에 호주를 중심으로 모든 가족의 신분변동사항을 편제함으로서 남아선호사상과 가부장의식을 부추긴 결과 여아낙태 및 성비불균형을 초래 하게 된 반여성적 제도이다. 이에 범 여성계를 중심으로 세 차례의 가족법 개정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