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소설은 그 시대를 대변하는 점에서 역사성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소설은 당당히 어느 양상의 모습을 고발하며 일깨워 주는 대변인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고도 산업화라는 경제 정책으로 인해 급속한 사회 변동 속에 심각한 인간성의 위기를 경
부녀자 연합회 부주석. 산동성문학 예술계 연합회 부주석. 산동성 인민정부 위원을 맡겻다.1974년 6월 17일 중병인 해로 돌아가셨다.
(二)
沅君 (Feng Yuan jun)의 작품들이 분명한 낭만주의 색채를 표현했다. 그가 작품사상의 낭만요소일 뿐만 아니라 더 주요한 것은 창조기법상의 특정이다. 그의 작품
샀을 까닭이 없다. 다만 이런 회회아비로 대표되는 외부 세력이 막중한 억압을 직접 받은 백성들 사시에서는 민요가 자연스레 생겨나서 바람처럼 번져나갈 수 있었음이 가능하다 할 수 있다. 김쾌덕, 「雙花店의 형성 배경과 내용 특성」,『고려노래 속가의 사회배경적 연구』, 국학자료원, 2001.
사시’를 뜻한다. 다른 말로 말하면, 집단적으로 매년 동일한 역순에 따라 동일 양식의 관습적 의례가 되풀이 되는 전승행사를 세시풍속이라 한다. 세시풍속이 연면히 전승되어 역사성을 띠게 되면, 일시적인 ‘풍’을 넘어선 ‘민속’으로 정착되는 것이다. 곧 세시의 행사가 풍(일시적 유행)을 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