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랑인 등이 있었지만 이를 개인적인 문제나 정신병 등의 비정상적인 상태로 취급하여 수용과 격리의 대상으로 보거나 또는 가족들의 책임으로 돌리고 정책 의제화 되지 않았다.
이에 언론을 비롯한 시민단체와 종교단체들은 노숙자 문제에 대한 해결 촉구의 목소리를 높이고 일반대중의 관심도 높
수많은 농민들은 토지로부터 쫓겨나 부랑아로 전락하였다. 또 이 시기에는 종교개혁으로 교회의 수도원이 해산되면서 교회를 통하여 구제를 받던 빈민들도 부랑인으로 길거리에 내몰리게 되었다. 이에 국가는 빈민을 구제하기 위한 정책을 펴기 시작했다. 이런 정책의 결과가 나온 것이 빈민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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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사회보장은 “사회적 불안을 없게 한다.”는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2)사회보장의 관점
(1)소극적 관점
사회문제로 인한 사회적 불안을 없게 하는 것.
(2)적극적 관점
사회적 불안을 예방하고 사회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정책이라는 관점
3)사회보장의 개념
, 빈곤’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세 개의 개념에 두 개의 지원체계가 공존하게 되었다. 더구나 ‘부랑인’은 국가위임사무로 남기고, ‘노숙인’은 지방고유사무로 이양함으로써, 두 지원체계간의 연계성을 확보하지 못한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노숙인 복지정책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1. 노숙인의 정의
-노숙인과 부랑인
통상적인 주거에서 생활을 할 수 없어 지하철 역사, 공원, 지하도 등 거리에서 잠을 자는 사람이나 임시보호쉼터에서 생활하는 사람.
노숙자라는 용어가 등장한 것은 1997년 IMF 실직상태에서 노숙을 하는 사람들이 급증하자 이들을 노숙자(노숙인)으로 불리기